개발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Git과 Github의 개념이 생소하실 것입니다.
이 시간은 깃과 깃허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혀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What is Git?
Git은 버전 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System)의 한 종류입니다.
깃은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버전 관리 시스템이란 무엇일까요?
버전 관리 시스템?
버전 관리 시스템은 파일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추적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근데 이렇게만 들어선 버전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이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프로젝트에는 아마도 어마어마한 길이의 소스코드, 수천 개의 파일 그리고 엄청난 수의 개발자들이 참여를 하여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하며 작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럼 이 코드의 작업 진행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여러 개발자들의 코드를 어떻게 합칠 수 있을까요?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발생하기 이전의 코드로 되돌릴 수 있을까요?
깃은 이러한 개발중에 또 다른 개발자와 협업하는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예시보다 더욱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주죠.
Git vs Github
위에서 간단한 예시를 들어 깃에 대해 이해해보았습니다.
다만 많은 입문자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깃 그리고 깃허브의 차이점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깃과 깃허브는 다릅니다.
🔴 Git
깃은 위에서 이해한 것과 같이, 버전 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깃은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누군가의 컴퓨터 위에서 동작하게 되고,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하거나 혹은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있어야 하거나 할 필요가 없이 실행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치 저희가 엑셀파일을 열고 수정하고 저장할 때 인터넷이나 계정 정보가 필요 없는 것 처럼요.
🟢 Github
깃허브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웹 서비스입니다.
깃허브는 깃 프로젝트를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다른 사람과 더 쉽게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웹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되어야만 하고, 계정도 필요하죠. 깃을 사용해서 우리가 로컬에서 작업한 작업물을 온라인에 게시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를 할 수도 있고, 반대로 다른 사람의 작업물을 자신의 로컬 환경에 가져와서 작업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깃과 깃허브는 다르지만 아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깃허브는 깃과 깃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깃과 깃허브의 명확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안녕하세요, 저는 주니어 개발자 박석희 입니다. 언제든 하단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